Occupational Therapy, OT (작업치료)
페이지 정보
본문
ASD 아동에게 Occupational Therapy / OT (작업치료)는 발달과 일상생활 독립성을 지원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한국에서 작업치료, 감각통합치료, 행동치료를 포함한 모든 것을 OT라고 하는데, 특히 감각 처리를 하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소근육 발달 그외 여러 기술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동에게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접근법을 제공하는 치료이기도 하다. ASD 아동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마주하는 도전 과제를 극복하도록 돕는 데 있어 OT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Occupational Therapy, OT 란?
ASD 아동이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소근육 발달: 물건을 집거나 조작하는 작은 손의 움직임, 색칠하거나 글씨 쓰기, 스스로 옷을 입거나 먹는 활동
- 일상생활 활동(ADL): 장난감 조작하기, 글쓰기, 옷 입기, 식사, 목욕, 작업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술
- 감각 통합: 아이가 감각(시각, 후각, 청각, 촉각, 미각)을 통해 환경을 더 잘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
OT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기술을 개발한다. 치료는 아이의 개인적인 필요와 능력에 맞추어 개별화된 방식으로 진행된다.
OT 치료사가 평가하는 영역
치료사는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전에 아동의 다양한 발달 영역을 평가한다.
- 신체 근력
- 관절 가동 범위
- 신체 긴장도
- 손과 눈 / 사지의 협응성
- 물체 조작 능력
- 감각적 인식과 민감성 (소리 민감도, 촉각 방어)
- 발달 단계
OT 치료 세션의 활동
치료 세션은 실질적인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다.
- 장난감을 조작하며 기술을 학습
- 스스로 옷 입기, 스스로 먹기, 스스로 목욕하기
- 색칠하기, 글쓰기
- 공 굴리기, 쿠션이나 그네 등을 사용하여 감각 방어 감소
치료사는 위와 같은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보조 도구를 활용하여, 아동의 능력을 점진적으로 향상 시킨다.
부모의 역할
부모는 아동의 발달 정도를 세심히 파악해야 하고 OT 등 치료에 사용되는 재료를 결정 할 때에는 신중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감각 통합 활동에 사용되는 콩이나 쌀은 글루텐이 없도록 확인해야 하며 클레이, 점토와 같은 제품도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부모는 치료에 사용되는 재료들을 미리 파악하고 적합성을 치료사와 상의해야 하고 또, 사용이 어려울 경우 대체 재료를 전달하는 것이 좋다.
MeRT 치료와의 시너지 효과
MeRT 치료는 뇌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각 영역(전두엽-두정엽-후두엽)이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치료를 통해 발달되는 뇌에게 다른 치료를 통해 자극을 준다면 뇌 가소성으로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여러 치료가 병행되었을 때에 아이의 발달에는 속도가 붙어 ASD 아동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OT는 ASD 아동의 일상생활과 학습 환경에서 독립성을 증진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감을 키우고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MeRT 치료 시에도 여러 치료가 병행된다면 그 효과를 극대화하여 아동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모든 치료는 부모와 치료사 간의 협력이 필요하다.
[해당 글은 TACA_The Autism Community in Action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다음글ASD 아동과 함께하는 특별한 크리스마스 24.12.05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